중절수술후몸관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나르르르 조회 19회 작성일 2021-01-22 23:42:27 댓글 0

본문

single_8-낙태 후 몸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담사례를 통한 구성애 선생님의 강의자료 입니다.

소파수술, 유산 후에 주의할 점 알려주세요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http://www.doctalk.co.kr

계류유산으로 3일 뒤에 소파수술을 하러 가야 하는데,
유산을 하고 나서 조심해야 할 것은 없을까요?
생활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유산 후 치료는 어떻게 받는지 알고 싶어요.
다음에 임신할 때 지장이 없도록 유산하고 잘 회복되고 싶어요.
(은평 29세, 계류유산)



———-

안녕하세요 닥톡 네이버 지식인 상담한의사 김지예입니다
계류유산으로 소파수술을 앞두고 계시는군요

소파수술 자체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수술은 아니지만
임신이 되었다가 유산이 되면서 호르몬 변화를 겪는 점과
소파수술로 자궁 내막이 자극이 되었다는 점에서
주의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우선, 수술을 하고 나면 몇 일 간은 출혈이 있을 것입니다.
출혈이 심해지지 않는지, 또 고인 피가 원활하게 잘 배출이 되는지 지켜보시고,
이후 초음파 검진을 통해 자궁의 회복 상태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소파수술을 받은 이후에 잘 쉬기 위해서 오랜 시간 누워서 지내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자궁 내 고인 피가 잘 나오지 않아서 오히려 자궁 회복이 더뎌지게 되기도 합니다.
무리해서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지만, 가볍게 걷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적어도 3일~7일간은 휴식을 취해주세요.
유산 후에는 심리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약해지고 피로해진 상태가 됩니다.
면역력도 떨어지구요.
그래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여 정상적인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무리한 활동을 하지 마시고, 냉기를 피하세요.
임신 초기에 유산이 되었다고 해도 관절과 인대를 느슨하게 하는 호르몬이 나오고 있었던 상태이기 때문에 관절이 약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도 적어도 3주 이후 또는 한 번 정도는 생리를 한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피부에도 냉기가 스며들기 쉽습니다.
그래서 몸을 적절하게 따뜻하게 해주고, 차가운 음식, 차가운 물 등 냉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4) 대중목욕탕 이용은 첫 생리 이후에 하세요.
청결을 위해서 샤워를 하는 것은 좋으나, 자궁내에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상태로 세균 감염에 취약하니 대중목욕탕, 사우나 이용은 한 번 생리 후 자궁이 어느 정도 아물고 난 뒤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다음 임신은 2~3번의 생리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파수술을 받았다면, 자궁 내막이 잘 아물고 어느 정도는 회복이 된 다음에 임신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래서 최소한 2번, 3번의 생리를 한 다음에 임신시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 후 조리치료는 크게 세 가지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첫째, 소파수술로 인해서 손상된 자궁을 건강하게 회복하는 것, 둘째 유산 후 발생하는 기력저하와 산후풍 증상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음 유산의 예방을 위한 치료 입니다.
환자분의 몸상태에 따라서, 어느 한 부분을 더 주안점으로 두고 치료해야 할 수도 있고, 다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그 부분을 교정해야겠지만 크게는 위의 세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치료합니다.
진료를 보고 난 뒤에, 단계에 따라서 필요한 한약치료와 침뜸치료, 혹은 약침치료를 합니다.

유산으로 인해서 상심이 크겠지만,
잘 관리하고 회복하셔서 다음에는 건강한 임신을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출처 : 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id_e8380091f41272dd75d9d6bd426bc960abde69e552456519575434029400

임신중절수술을 했는데...후유증 없이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http://www.doctalk.co.kr

임신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유산을 선택했지만…
나중에는 임신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후유증이 걱정됩니다.
후유증은 어떤게 있어요? 자궁이 손상되지 않고 잘 회복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 닥톡-Naver지식in 상담한의사 김지예입니다.
임신중절수술(인공유산)을 하신 이후로 여러 염려와 걱정이 되어서 문의를 하셨네요.
임신중절(인공유산)은 소파수술로 태반을 긁어내어 임신을 중단시키는 수술로
이미 태반이 약해지고 있거나 태반이 떨어지고 있는 상태였던 계류유산이나 자연유산과 달리
태반이 건강하고 견고한 상태에서 소파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내막손상이 더 크고, 이에 따른 유착의 위험도 더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유산이든 크고 작은 후유증이 있지만, 인공 유산의 경우는 더 주의해서 후유증의 여부를 살피고 몸조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인공유산 후 생길 수 있는 후유증으로는 산후풍, 부정출혈, 유산 후 월경불순이나 생리통, 다음 임신시 착상이 잘 안되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혈을 보충하여 기력약화와 산후풍을 예방 및 회복하고, 손상된 자궁내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치료, 혹은 호르몬의 불균형의 회복을 돕는 한약 치료와 침뜸치료가 필요합니다.

생활관리도 중요합니다.
유산을 겪었기 때문에 무조건 누워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수술 이후 누워있기만 하면 자궁내 피가 고여서 자궁회복이 더뎌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1시간 정도 몸에 무리가 안되는 강도로 가볍게 걷고, 체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활한 회복을 위해서 식사를 골고루 챙겨드시고, 되도록이면 따뜻한 음식을 드셔서 속이 급격히 차가워지는 일은 없도록 해야합니다.
얼음이 들어간 음료는 꼭 피해주세요.

샤워는 해도 되지만 면역력이 약하고 자궁이 덜 회복된 상태이므로 대중목욕탕이나 사우나 이용은 적어도 생리를 한 번 한 다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도 생리를 한 다음에 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바로 임신하는 일이 없도록 피임에 꼭 주의해주세요.

염증이 생기지 않고, 수술 부위가 원활하게 아물 수 있도록,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도 피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 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id_d4db76d0d6a914a644c75b894a5043ec5540e31f9975e1c1bd69c6841140

... 

#중절수술후몸관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95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isa919.com.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