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효능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은가 조회 13회 작성일 2021-10-28 07:20:09 댓글 0

본문

[생각연구소] 음악으로 본 심리학의 재발견 / YTN 사이언스

■ 이동귀 /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앵커]
우리는 그날의 기분에 따라 음악을 골라 듣곤 하는데요. 이처럼 음악은 심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오늘 (생각연구소)에서는 '음악과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이동귀 교수와 함께합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앵커]
저도 그렇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음악 듣는 거 참 좋아하는 것 같아요. 음악을 언제 처음 들었을까 생각해보면 아마 엄마 뱃속에서 먼저 듣지 않을까 싶은데, 태교 음악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정말 태교 음악이 태아에게 효과가 있을까요?

[인터뷰]
사람이 사실 청각을 언제 가지게 되는가를 봤을 때 태어나서 4개월 정도라고 이야기하거든요.

[앵커]
태어난 이후에요?

[인터뷰]
네, 태어난 이후 4개월 정도인데, 그전까지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거죠. 그리고 그다음 달팽이관 같은 미세 기관들이 발달해야 하니까 2달 정도 필요하고 그래서 약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음악을 듣지 않는가,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보는데요.

사실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뭘 들었는지 우리는 알 수 없잖아요, 기억이 안나니까요. 하지만 태어나기 3개월 전 6개월 지나면 외부 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나, 추측합니다. 관련해서 실험을 했는데요. 2011년에 캐롤라인 그라니에–데페르 연구팀, 감각지각을 연구하는 분들인데요.

이 연구팀이 임신 35~37주 차 여성들에게 매일 두 차례씩 특정한 피아노 음을 들려줬습니다. 아기가 태어나고 6주가 되었을 때 똑같은 음악을 아이에게 들려준 거예요. 그랬더니 이 아이의 심장박동수가 이완되는 효과를 가졌다고 합니다, 차분해진 거죠. 사실 이 피아노 음악이 흔한 음악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들은 기억이 없을 거거든요. 그걸 보면 아이들이 특정한 음악을 뱃속에 있을 때 듣고 기억하는 게 아닌가 생각 듭니다.

[앵커]
그러니까 음악을 들을 수 없는 태아가 뱃속에서 듣던 음악에 반응했다니까 정말 인상적인데요. 그런데 누구나 유년시절을 추억하는 노래 한두 곡 정도 있잖아요. 그중에서 선생님들이 듣지 말라고 한 노래도 있을 텐데, 청소년기에 들은 음악이나 노래가 청소년 정서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하나요?

[인터뷰]
실제로 연관이 있겠죠? 실제로 범죄학 교수 맥과이어와 스나입스의 연구에 의하면 랩이나 헤비메탈, 이런 특정한 음악들이 실제로 아이들이 자랄 때 정서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다만 이들의 결과를 보면 특정하게 폭력적인 가사가 담긴 것들을 듣게 되면 단기간적으로 공격성이 많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장기, 종단 연구를 해본 건 아니거든요. 그때는 그런데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지 아직 잘 모르는 거죠.

그래서 사실 지금 현재 시점에서는 특정한 노래나 아티스트의 어떤 특정한 장르가 우리 아이들이 자랄 때 안좋다고 꼬리표 붙이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앞으로 장기적으로 관찰을 해봐야겠죠. 제 생각에는 아마 정서발달에 특별히 나쁜 음악이 있다기보다는 자기 나잇대에 맞는 음악을 듣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아직까지 정서조절이 잘 안 되는 청소년 같은 경우에 폭력적인 내용이 담기는 것 같은 것, 그건 좋지 않겠죠. 성인들이야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만요.

[앵커]
저도 학창시절에 발라드나 잔잔한 음악을 좋아했는데, 정서발달에 영향이 있지 않았나….

[앵커]
성격이 잔잔하신가 봐요.

그런데 성인의 경우 운전할 때 어떤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사고 위험성이 달라진다고 들었는데, 이건 무슨 이야기인가요?

[인터뷰]
영국의 리서치 전문업...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20\u0026key=201907031615095933
Loobn : 가좌초 6-2반
이준수 : 서해초 6-1 좋아요,,,
카마도네즈코 : 가좌초 5-2반 어딨냐ㅠ
미화 장 : 엄마 꺼로 봄 ㅎ 남곡초 모영랑 ㅋㅋㄹㅃㅃ
정한별 : 안남초 6-1반

[다락방] 내 귀의 음악! 음악 속 숨겨진 과학적 원리 : 음악과 감정, 음악과 지능, ASMR / YTN 사이언스

평범한 일상 속 놀라운 과학 원리를 재밌게 전달하는 다락방!
음악과 감정, 그리고 음악과 지능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인기를 끌고 있는 콘텐츠 ‘ASMR’은 어떤 원리를 가지고 있는거죠?
일상 속 가볍게 듣는 음악! 그 속에 숨겨진 은밀한 과학의 비밀을 알아보는 시간!

슬픈 음악을 찾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슬플 때 찾는 슬픈 음악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본다!

모차르트 음악은 지능 향상과 관련이 있다?
클래식 음악 속에도 과학이 숨겨져 있다고 하는데!

자연의 소리로 우리의 뇌를 쉬게 하는 ASMR
심리적 안정과 휴식을 유도해주는 ASMR을 들으며 편안한 휴식 속으로~

음악은 우리의 감각과 연관이 있다!
미각·행동·슬픔 다양한 감각에 영향을 주는 음악

음표와 선율로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
음악 속 숨겨진 과학적 비밀을 편안하게 알려주는 [다락방]과 함께 할까요?
-
과학 좋아하는 사람 여기여기 붙어라~!
YTN사이언스의 다양한 채널을 만나보세용! :)

홈페이지 ▶ http://science.ytn.co.k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ytnscience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ytn_science
트위터 ▶ https://twitter.com/YTN_science?lang=ko
네이버포스트 ▶ https://m.post.naver.com/sciencepost
강호준 : 이 내용 바탕으로 PPT 만들어서 학교 과제에 써도 될까요
마이크 : 장풍쌤!!엠베스트 잘듣고 있어요!!!
재윤 : 과학시간에 영상말고 댓글봐라-ㅂ2
귀벌레현상 3분16초
특징1 4분47초
특징2 4분 51초
ASMR 13분59초
공주 : 음악은 감각과 감정 변화에 영향을 미친대요
All in : 영종중
1. 실제로 안들리지만 머리속에 게속 맴도는 현상
2. 1번
3. 3번
4. Asmr
5. 3번

음악의신1 레전드 모음(1)

음악의신
씩초이 : 이상민은 양스러울때가 제일웃기다ㅎㅎ
슈마허송파구 : 24:55 이부분이 제일 레전드
anonymity k : 17:41 씹레전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현우 : 3:53 본인의 미래를 본인이 알아맞춰버리는 고영욱 그는 대체......ㅋㅋㅋㅋ
안녕 : 24:56 전자발찌, 칩 드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음악의효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30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isa919.com.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